류봉명 (柳鳳鳴)

류봉명(柳鳳鳴), 마전공(麻田公), Ryu, Bong-Myeong, 생몰년;1672-1725, 세:31
肅宗朝 文臣. 崑山君派, 자 덕휘(德輝). 호 역학당(易學豈).

사재감정 제(司宰監正 堤)의 14대손이요. 금정도찰방 광윤(金井道察訪 光胤)의 현손이요, 한(瀚)의증손이요 성익(成翼)의 손이요, 세보(世輔)의 3자이며, 의성김상의(義城金尙義)의 외손으로 현종(顯宗)13년 壬子에 밀양 청룡 학이동(密陽 靑龍 學而洞)에서 태어났다 .
숙종(肅宗) 34년 戊子(1708)에 문과 식년방병과(文科 式年榜丙脚)에 급제하여 중학훈도(中學訓導)로 성균관학유(成均館學諭)를 겸하고, 이어 학정(學正) , 박사(博士)를 거쳐 사헌부감찰(司憲府監察)로 전보되었다가 다시 성균관(成均館)으로 전임하였다.
39년 癸巳(1713) 5월 전적(典籍)에 임명되어 남학교수(南學敎授)를 겸하고 이듬해 7월 직강(直講)에 승진하였다. 43년 T酉(1717)에 결성현감(結城縣監)으로 나갔더니 만기 후 내직으로 들어와 46년 庚子(1720) 7월에 예조좌량(禮曹佐郎)에 제수되고 9월에 춘추관기사관(春秋館記事官)을 겸하였더니 11월에 거창현감(居暠縣監)으로 전보되었다.
경종(景宗) 2년 壬寅(1722)에 강원도도사(江原道都事)로 나간다가 4년 甲辰(1724) 9월 마전현감(癩田縣監)으로 전보되었다. 이듬해 4월 군수(郡守)로 승진하여 관아(官衛)에서 돌아가시니 향년 54세로 때는 영조(英祖) 원년 乙巳 가을이었다.
공께서 역임하신 거창(居昌) , 결성(結城) , 마전(麻田) 고을 백성들이 선정(善政)을 칭송하여 각기 거사비(去思碑)를 세웠다고 일러온다.
 밀주지(密州誌)에 『류봉명(柳鳳鳴)은 군수(郡守)인데 입시 (入侍)해서는 기주(記注)를 잘했고 수령(守令)으로 나가서는 치화(治化)에 능했으며 저술로 역학도설(易學圖說)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묘소는 밀양군 하동면 금점후 이산 간좌(密陽郡 下東面 金淸後 鯉山 艮坐)에 모셔 있다.
배위 경주이씨(慶州李氏)는 정랑 세유(正郎世裕)의 따님으로 묘소는 무흘촌 후산 해좌(無屹村 後山 亥坐)에 계시고 경주유씨(慶州兪氏)는 명장(命章)의 따님으로 묘소는 청룡 진목등 사좌(靑龍 眞本嶝 巳坐)에 모셔 있다.
3남 1녀를 두어 진환(晋煥) , 익환(益煥) , 동영(東永)과 벽진이의환(碧珍李宜晥)은 그아들과 사위이다.
후손은 양산군 물금면 증산리(梁山郡 勿禁面 甑山里) , 창원군 동면 다림리(昌原郡 東面 多林里) , 밀양군 무안면 운정리(密陽郡武安面 雲汀里)에 세거하고 있다.
※ 朝鮮王朝實錄, 國朝榜目, 敎旨, 密州誌, 丁巳譜, 家牒.

[입력: ryuj 09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