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홍원 (柳洪源)

류홍원(柳洪源), 종사공(從仕公), Ryu, Hong-Won, 생몰년:1541-1598, 세:20
宣祖朝 儒賢, 中門祇候使公派, 자 자발(子潑)

석헌 옥(石軒 沃)의 손이요, 사직 강수(司直 强首)의 장자로 중종(中宗) 36년 辛丑 9월 25일에 창평 유곡(昌平 維谷)에서 태어났다.
일찍이 일재 이 항(一齋 李 恒)선생의 문하에서 학문을 닦고 한강 정구(寒岡 鄭毬). 건재 김천일(建齎 金千鎰)로 더불어 도의(道義)오 사귀어 정의(情誼)가 매우 돈독하였다.
공은 효우(孝友)가 독실할 뿐 아니라 종가(宗家)를 중시하는 조약(條約)을 세워 추선돈종(追先敦宗)에 솔선하였다.
선조(宣祖) 30년 丁酉(1597) 재란(再亂)을 당하여 충주(忠州)로 피란, 이듬해 戊戌 정월 3일에 여사(旅舍)에서 돌아가시니 향년 58세였다. 드디어 고향 창평 반룡산 외록 묘좌(昌平 盤龍山 外麓 卯坐)로 반장(返葬)하였다.
배위 광주김씨(光州金氏)는 승의랑 웅섭(承義郞 熊燮)의 따님이요, 풍산홍씨(豊山洪氏)는 증호조판서 응복(贈戶曹判書 應福)의 따님이다.
3남 3녀를 두었으니 아들 명(溟)은 군자감봉사(軍資監奉事)요, 호(灝)는 호 뇌천(磊川)이니 학행(學行)이 뛰어나 문집(文集)이 있고, 전(煎)은 처사(處士)이며, 사위는 생원 남원양시성(生員 南原楊時省). 남원윤정방(南原尹廷蚌). 전주이장춘(全州李長春)이다.
※ 儒賢錄

[입력: ryuj 09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