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인기 (柳仁琦)

류인기 (柳仁琦), 온정공(溫靖公), Ryu, In-Gi, 생몰년: 1283-?, 세: 11,
高麗 忠肅王朝 蔭仕

공은 문정공 경(文正公 璥)의 손이요, 정신공 승(貞愼公 隆)의 4자로 충렬왕(忠烈王) 9년 癸未에 태어났다.
문음(門蔭)으로 출사하여 충숙왕(忠肅王) 11년 甲子(1324) 2월, 동지밀직사사(同知密直司事)에 승진하고 그 후 중대광 삼사사 상호군(重大匡 三司事 上護軍)에 올라 문화군(文化君)에 봉하였다. 돌아가시니 온정공(溫靖公)의 시호가 내린다.
배위 해양군부인 광산김씨(海暘郡夫人 光山金氏)는 광절공 지숙(匡節公 之淑)의 따님으로 1남을 두어 보발 (南發)이다.
보발(甫發)은 충렬왕 30년 甲辰(1304) 생인데 16세 되던 충숙왕 6년 己未(1319)에 문음(門蔭)으로 흥왕도감판관(興王都監判官)에 제수되고 이어 낭장(郎將)으로 옮겼다가 丙子(1336)에 소부소감(少府少監)에 옮기고, 다시 통례문부사(通禮門副使)에 옮겼다가 己卯(1339) 봄에 밀직사대언(密直司代言)에 승진하여 감찰(監察). 집의(軌義)를 겸하였다. 공은 천성이 총명하고 공손하여 일찍이 충숙왕의 지우(知遇)를 받았더니 이때에 이르러 장차 크게 기용하려고 밀직사에 전임시켜 왕명의 출납과 풍속의 교화를 관장토록 하였다. 그러나 바로 충숙왕이 승하(昇遐)하자, 크게 뜻을 펴지 못하고 이듬해 6월 乙未일에 돌아가시니 때는 충혜왕(忠惠王) 원년 庚辰(1340)으로 공의 나이 겨우 37세였다. 동년 9월 庚申일에 장단 대덕산 복성동(長湍 大德山 福星泂)기습에 장례를 모셨는데, 공의 묘지명은 가정 이곡(稼亭 李穀)이 지었다.
배위 성안군부인 원주원씨(成安郡夫人 原州元氏)는 검교평리 선지(檢校評理 善之)의 따님이니 부덕(婦德)을 심히 갖추어 제사를 받들고 손님을 접대하는데 한결 공손하고 법도가 있었다.
2남 5녀를 두어 장남 계고(繼高)는 지후(祇候)요, 차남 계조(繼祖)는 선부상서(選部尙書)로 문화군(文化君)에 봉하였고, 사위는 회원대장군 고가물(懷遠大將軍 高加勿), 판개성부윤 남양홍유구(判開珹府尹 南暘洪有龜)․ 신양군 교하노영(新陽君 交河盧渶)․ 첨원 박가라(僉院 朴加羅), 상락백 안동김진(相洛伯 安東金縝) 이다.
 온정공 3대의 묘소가 실전되어 지난 丙寅(1986)가을에 양주군 와부면 시우리(楊州郡 瓦阜面 時雨里) 후록에 소재한 증손 충경공 양(忠景公 亮)의 묘소 우측에 삼대(三代)의 단을 설치하여 단사(壇祀)를 행하고 있다.
※高麗史 . 墓誌銘.

[입력: ryuj 09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