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정립 (柳挺立)

류정립(柳挺立), 문안군(文安君), Ryu, Jeong-Rip, 생몰년: ?-?, 세:19
宣祖朝 武臣. 檢漢城公派, 자 수부(秀夫)

영광군수 효장(靈光郡守 孝章)의 현손이요, 공조참의 인호(工曺參義 仁濠)의 증손이요, 생원 종룡(生員 從龍)의 손이요, 증호조참의 개(贈戶曹參義 漑)의 장자로 백천(白川)에서 태어났다.
힘이 보통 사람보다 뛰어나 활쏘고 말타기를 잘 할뿐 아니라 병략(兵略)에 통달하여 당시에 장재(將才)로 일컬었다.
선조(宣祖) 24년 辛卯(1591)에 무과(武科)에 급제하고, 이듬해 壬辰에 왜적(倭賊)이 대거 침입하자 왕자 광해군(光海君)을 호위하고 밤낮으로 갖은 곤경을 겪으면서 방략(方略)을 계진하여 위기를 모면하였다.
옥구현감(沃溝縣監)으로 재직중 31년 戊戌(1598) 6월에 파직되었다가 난리가 끝난 후 37년 甲辰(1604) 4월 삼가현감(三嘉縣監)에 제수되어 이듬해 9월 또 파직 당하였다.
광해군 12년 庚申(1620)에 선무원종훈(宣武原從勳)에 책록됨과 아울러 공조판서(工曹判書)에 증직되고 문안군(文安君)에 추봉(追封)되어 철권(鐵券)을 하사 받았다.
배위 해주최씨(海州崔氏)와의 사이에 2남 2녀를 두었으니 장자 식(植)은 음사로 선전관(宣傳官)을 지내고 형조참의(刑曹參議)에 증직되었고 차자는 건(楗)이며, 사위는 부정 변이충(副正 邊以忠)과 박사성(朴師聖)이다.
묘소는 백천 봉제산 서록 술좌(百川 鳳蹄山 西麓 戌坐)에 모셔있다.
아들 식(植)이 천주(天柱). 천추(天樞). 천기(天機)등 3남을 두었는데 모두 무과(武科)에 급제하여 군수(郡守)를 지내었다.
후손이 거의 이북(以北)에 세거하고 있다.
※ 朝鮮王朝實錄. 迫先錄.

[입력: ryuj 09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