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선 (柳善)

류선 (柳善), 정묵재공(靜?齋公), Ryu, Seon, 생몰년:1367-? , 세:14
太宗朝 蔭仕, 檢漢城公派. 자. 덕우(德祐). 호 정묵제(靜默齋).

검한성사 원현(檢漢城事 元顯)의 장자로 공민왕(恭愍王) 16년 丁未 9월 25일생이다.
조선 태종(太宗)과 동갑으로 갑계(甲契)에 참여하였는데 태종께서 이르기를 『漢封二八大功臣 創業當年賴此人, 今予甲契惟三七 三角山崩義不泯』이라 하였다.
음사(蔭仕)로 부평부사(富平府使) , 양근군사(楊根郡事)를 지냈는데 치적(治績)이 훌륭하여 관리와 백성들이 그 청렴한 덕행을 흠모하였다.
배위 언양김씨(彦湯金氏)는 대사헌 계생(大司憲 繼生)의 따님으로 4남 3녀를 두었으니 아들 효순(孝順)은 판관(判官)이요, 효진(孝眞)은 파주목사(坡州牧使)요, 효당(孝當)이요, 효임(孝任)은 별좌(別坐)이며, 사위는 헌남 청주정설(獻納 淸州鄭枻) , 진유성(陳有誠) , 상장 팔거도사려(上將 八莒都思勵)이다.
공의 묘소를 실전하였었는데 고종(高宗) 원년 甲子(1864) 5월에 장단군 진서면 전재리(長湍郡 津西面 田齋里) 종개천 재실(鍾開川 齋室)에서 가평(加平)사는 후손 근철(根喆)이 세장도(世葬圖)를 발견, 그로 인하여 공의 묘소를 찾아 봉축하였다. 그 후 이 세장도로서 종개천 국내에 있는 여러 선대의 묘소를 득전하게 되었다. 이 세장도는 공의 아들들이 그려 재실에 보관했었는데 수 백년 후에 발견되어 선세의 묘소를 찾는데 획기적인 자료가 되었다.
순종(純宗) 경술합방(庚戌合邦)후로 후손의 세거지인 화순 언동(和順 彦洞)에 사우(祠宇)를 중건, 공을 주벽(主壁)하고, 현손 열역재 덕용(悅易齋 德容)과 5대손 백천 함(百泉 涵)을 배향(配享)하여 향사고 있으니 이른바 언동사(彦洞祠)이다.
※朝鮮王朝實錄, 世譜柳善

[입력: ryuj 09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