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원현 (柳元顯)

류원현 (柳元顯), 검한성공(檢漢城公), Ryu, Won-Hyun, 생몰년: , 세: 13, 검한성공파조
태조조 음사, 초휘 원무(元茂)

공은 장경공 돈(章敬公 墩)의 손이요, 문화군 진(文化君 鎭)의 장자이다.
동께서 독서를 즐기고 속문(屬文)에 능하였다. 고려 말기에 국가의 사직(社稷)이 기울어짐을 보고 시골로 물러나 한가히 심성을 수양하며 여년을 보내었다.
조선태종조(太宗朝)에 검한성사(檢漢城事)에 제수되었다.
배위 파평윤씨(坡平尹氏)는 파평군 해(坡平君 垓)의 따님으로 6남 2녀를 두었으니, 아들 선(善)은 양근군사(楊根郡事)요, 영(潁)은 예조참판(禮曹參判)으로 시 양도공(良度公)이니 우리 족보인 영락보(永樂譜)를 창간하였고, 계(繼)는 현감(縣監)이요, 간(澗)은 별시위(別侍衛)요, 혜(潓)는 봉례(奉禮)요, 형(衡)은 회인현감(懷仁縣監)이며, 사위는 판관 남양홍지택(判官 南陽洪之澤)이다.
공의 묘소는 양주 창화동(楊州 昌華洞)에 있었는데 실전하여 고종(高宗)32년 정자(1900)에 후손의 세거지인 김제군 공덕면 황산리 분토등(金堤郡 孔德面 黃山里 분토등), 손자 함안군수 효용(咸安郡守 孝庸)의 묘소 위에다가 선고 문화군(先考 文化郡)과 함께 상하로 설단(設壇)하여 매년 음 9월 8일에 향사하고 있다.
제단비문은 중재 김 황(重齋 金 榥)이 지었다.
신도비문은 羅珍璇이 찬하였다
2005년부터 정신공 승과 장경공 돈 두위를 상단에 설단하고 매년 음 9월5일에 제향을 올린다.
※가정보 제단비문

[입력: ryuj 09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