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이 (柳荑), 제학공(提學公), Ryu, Yi, 생몰년: ?-?, 세: 14,
朝鮮 定宗朝 文臣, 侍郎公派, 호 취헌(醉奸)
공은 미재 광수(薇齋 光秀)의 장자이다.
정종(定宗) 원년 己卯(1399)에 식년문과에 급제, 승정원주서(承政院注書)를 거쳐 세자시강원우필선(世子恃講院右弼善)으로 수년동안 세자(世子)를 보필하고 이어 집현전(集賢殿)과 홍문관(弘文館)의 제학(提學)을 지냈는데 청직(淸直)한 명성이 있었다.
만년에 광주(廣州)로 퇴거하여 산수를 즐기며 취헌(醉軒)이라 자호하였다.
단종(端宗) 원년 癸酉(1453)에 의정부좌찬성(議政府左贊成)에 증직되었다.
배위 중화이씨(中和李氏)는 감무 소(監務蘇)의 따님으로 8남 2녀를 두었다.
아들 자유(自?)는 교수(敎授)요, 자관(自寬)은 사직(司直)이요, 자피(自披)는 직장(直長)이요, 효로(孝老) , 충로(忠老) , 안로(安老) , 흠로(欽老) , 지로(知老)요, 사위는 현령 의성 김준(縣令 義城 金?)과 군수 전주 이보령(郡守 全州 李保璘)이다.
공의 묘소는 청주 등등산(淸州 登登山) 축좌(丑坐)에 모셔져 석의가 갖추어 있다.
乙卯(1975) 봄에 묘비를 개수하였는데 묘갈명은 문학박사 진성이가원(文學博士眞城李家源)이 지었다.
후손이 대체로 청원군 남이면 석판리 금대(淸原那 南二面 石坂里 錦垈)와 남일면가중리(南一面佳中里)에 세거하고 있다.
※國朝榜目, 墓碣銘, 己巳譜
[입력: rtyj 090610] |